facebook
지인들에게 마루를 알려주세요~!
마루 IDC
기술자료
home 고객지원 arrow 기술자료
 
서버의 과부하 load average 체크 해 보자.
글쓴이 | 최고관리자 등록일 | 12-04-07 10:41 조회 | 16,777

서버의 과부하 load average 체크 해 보자.

 

리눅스 시스템에서는 서버부하를 load average로 확인 할수가 있다.

Ssh 접속후 shell상에서 top 명령어를 이용 하여 load average 을 체크 할 수 있다

 

<top 명령어를 이용한 load average 화면>


각 수치 3개는 1, 5, 15분의 평균 데이터를 보여준다.

load average 가 높을수록 서버의 부하가 많이 발생 하고 있다는 의미이다.

 

여기서 load average 가 어느 정도 되어야 서버의 과부하가 발생 하는지 그 기준값이 궁금해 질 밖에 없다.

load average CPU 코어수가 관련 하여 그 척도를 기준으로 체크 해 보면 된다.


<top 명령어를 이용한 cup 점유율 화면>


시스템 운영상 CPU 코어당 load average 1인경우 과부하가 걸리기 시작 하는 서버라고 보면 된다.

 

요즘 CPU 코어가 4개인 쿼드쿼어 기준으로 본다면 load average 4 이상 발생 한다면 ,

서버의 과부하가 발생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.

아래 이미지는 마루인터넷에서 제공 되는 통합관제 모니터링 시스템에서,

서버의 shell에서 접속에서 확인 하지 않고 누구나 쉽게 웹에서 확인 할 수 있다.


<마루IDC 통합모니터링 각 서버별 load average 화면>

마루IDC 에서 제공 하는 통합 모니터링에서는 등록 되어 있는 모든 서버의 load average

웹에서 한눈에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 하므로 서버의  지식이 없는 사용자도  서버의 과부하를 체크 할 수 있다 .

또한 서버 load average의 평균 그래프 제공 하고 있어 서버의 load average을 효율적으로 확인 할 수 있다.



  • 목록